Consumer > 소비자 분석

엄마가 되어 돌아온 X세대 `키티맘`

가정의달이 다가오면서 가정 내 소비의 주요 주체로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 주부에 대한 관심이 서서히 높아지고 있다. 특히 `키티맘`으로 불리는 2539 젊은 주부가 최근 소비자 관점에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이번 소비자 연구 보고서에서는 과거 X세대의 중심이었던 2539 키티맘들의 정의, 소비자로서의 특징과 의의, 관심사항, 라이프 스타일, 인터넷 이용목적과 행태, 주요 접점매체 등 다양한 연구분석을 실행하였다. 키티맘을 타겟으로 하는 여러 분야에서 유용한 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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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
2007/03/02
Consumer > 소비자 분석

`Gold Consumer` - 30대 직장인

30대 직장인 남녀를 소비시장의 관점에서 살펴본다면 어떤 의미를 가질까? 그들은 20대부터 시작해 온 직장생활 속에서 이제 어느 정도 중요한 자리를 잡아가고 있으며 그로 인한 안정된 수입을 통해 활발한 경제활동을 보이는 세대이다. 특히 30대 미혼들은 자기 자신을 위한 끊임없는 투자를 위해 왕성활 소비활동을 펼치는 명실공히 Gold Consumer로서 각종 제품의 핵심 타깃이 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소비자 보고서는 30대 남녀의 기본적인 특징과 소비자로서의 의의, 관심사항, 라이프 스타일 그리고 인터넷 이용목적 및 행태, 주 이용 매체까지 Gold Consumer가 갖는 다양한 특징을 살펴보면서 해당 소비자를 주 타깃으로 하는 여러 분야에 유용한 소비자 분석 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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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05/14
Consumer > 소비자 분석

“Premium Kids” - 유아, 초등학생세대

2005년 1가구당 출산은 1.08명으로 저출산 시대로 접어들고 있다. 또한 결혼 시기가 점점 늦춰지면서 자녀 출산 시기 또한 늦어지고 있으며, 맞벌이 부부의 증가, 이혼률 증가 등의 현상은 아이들에 대한 소비를 증가시켰다. "적게 낳아 잘 기르자"는 의식이 증가되어, '골드키즈', '내 아기는 명품 아기' 등의 현상이 나타날 정도로 키즈시장은 고급화되어가는 추세이다. 키즈 시장의 규모는 2003년 10조원에서 2005년 15조원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이들이 향후 미래 시장을 주도할 고객이라는 점에서 '프리미엄 소비자'로 주목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이번 소비자 보고서에서는 3~5세 유아 및 초등학생의 특성 및 소비자로서의 의의, 그리고 인터넷 이용행태, 주이용 매체를 중심으로 키즈 시장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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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08/17
Consumer > 소비자 분석

사회를 향한 첫걸음 “Social Child” - 2529 세대

20대 후반 남녀는 소비의 유행을 창조하고 소비 트렌드를 주도하는 세대로, 각종 광고/마케팅의 주요타깃이 되고 있다. 이들은 또한 문화와 외식 부분의 핵심고객으로, 기존의 의존적 소비에서 벗어나 사회 진출을 통해 경제력을 획득한 중요한 소비집단이라 할 수 있다. 사회의 구성원으로 새로운 시작을 하는 2529 세대는 경제적 풍요와 경제위기를 함께 경험하며, 소비지향적이면서도 철저한 경제관념 또한 동시에 형성한 영리한 소비자들로, 이들의 성향과 행태를 분석하는 것은 마케팅적으로 중요한 의의를 지닐 것이다. 본 보고서에서는 2529 세대의 특성 및 라이프스타일, 소비성향과 더불어 ,이들의 온라인 행태를 분석하여 이들을 타깃으로 하는 광고/마케팅 전략 수립에 유용한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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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09/28
Consumer > 소비자 분석

가족을 위한 “Stable life” - 4049 세대

40대는 가정에서는 중고생 자녀의 학부모로, 사회에서는 책임감을 지닌 위치를 차지하는 가족이 인생의 중요한 가치로 자리하고 있는 세대이다. 이들은 왕성하고 안정적인 생산력과 소비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다가올 노후에 대비하여 인생에 대한 장기적인 계획을 세워야 하는 시기의 세대로, 고령화 속도 세계 1위인 우리나라에서 향후 다가올 고령 사회의 핵심이 될 소비자 집단이라 할 수 있다. 본 소비자 보고서에서는 40대의 특성과 관심사 및 라이프 스타일, 소비패턴 그리고 이들의 인터넷 이용행태 전반을 분석하여, 4049세대에 대한 유용한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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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10/19
Consumer > 소비자 분석

와이프로그를 중심으로 한 여성 블로그 서비스 이용 현황

블로그의 이용률이 높아짐에 따라 각 포털업체에서의 영향력 있는 블로거 (파워블로거)를 위한 우대정책은 물론, 각 기업에서도 블로그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에 주력하고 있다. DMC미디어가 시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인터넷 이용자의 48.5%가 파워 블로그를 운영하거나, 구독, 즐겨찾기 등록, 정보 공유 등의 경험이 있다고 응답하였으며, 특히 이용 후기 및 평가가 구매에 끼치는 영향력이 높은 카테고리의 이용률이 높게 집계된 것을 소개한 바 있다. 최근 와이프로그, 주부 블로거 등 다양한 신조어를 낳을 만큼 주부들의 블로그 활동이 대두되고 있다. 실제 주부들의 요리, 육아, 홈 인테리어 등과 같이 실생활과 밀접하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가 각광받고 있다. 이에 본 보고서에서는 20대, 30대, 40대 여성들의 블로그 이용 현황을 전문 블로그와 포털 블로그로 분류하여 분석함으로써, 해당 연령을 타깃으로 하는 온라인 마케팅 전략 수립에 유용한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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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03/17
Consumer > 소비자 분석

女心傳心 연령별 보고서(여성-20/30/40)

현재의 여성들은 과거의 아내, 엄마, 내조자의 역할에서 가정, 사회를 꾸려나가는 중심으로 자리잡았다. 각종 상품들과 마케팅들은 여성의 마음을 사로 잡기에 바쁘다. 온라인에서도 여성은 파워 있는 계층으로 인식되어, 이들을 공략하고자 하는 광고주들이 많다. 현재의 여성들은 나이별로, 사회적인 위치 별로 그 특성이 달라 그에 따른 세분화된 타겟팅이 필요하다. 미혼/ 기혼, 20대/ 30대/ 40대, 아이의 유/무 등등에 따라 특성이 달라지며, 이에 따른 광고 전략도 달리해야 한다. 본 보고서를 통하여 여성. 현재 사회에서 그들은 무엇을 원하고 바라보며, 온라인에서는 어떤 행태를 보이는지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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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10/22
Consumer > 소비자 분석

싱글족 소비자 분석 보고서

환경적, 자발적 요인으로 인해 독신 인구가 늘어나고, 결혼 시기가 늦춰짐에 따라 점차 싱글족, 1인 가구가 증가함에 따라 싱글족의 소비적 특징과 패턴을 분석한 보고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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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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