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sumer > 소비자 분석

2030 여성 소비자 분석 보고서

2030 여성 소비자들은 패션, 미디어, 도서, 공연, 여행 등 시장 전반에 큰 주목을 받음에 따라 그들의 라이프 스타일과 매체이용 특징을 분석한 리포트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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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02/02
Consumer > 소비자 분석

2017 소셜 미디어 이용 행태 및 광고 접촉 태도 분석 보고서_요약본

지난 27일, 페이스북이 월 이용자 수(MAU) 20억 명을 돌파했다고 공식 발표했다. 20억 명이라는 수치는 전 세계 인구 약 75억 명에서 약 27%에 해당한다. 다시 말해, 전 세계 인구 4명 중 1명이 페이스북을 이용하고 있는 셈이다. 그 밖의 소셜 미디어 플랫폼 월 이용자 수는 인스타그램 7억 명, 트위터 3억 2,800명 등의 순으로 전체 소셜 미디어 시장은 지속적인 성장 궤도에 있다. 전 세계 인구를 하나로 연결하겠다는 페이스북 CEO 마크 주커버그의 당찬 포부가 현실에 가까워져 오고 있는 듯하다. 이처럼 소셜 미디어는 우리 내 일상생활의 주요 커뮤니케이션을 담당하는 채널 중 하나로 확고히 자리 잡았다. 대중들은 소셜 미디어에서 회자되고 있는 콘텐츠를 주제로 이야기 나누며, 역으로 온·오프라인에서의 뉴스, 가십, 정보, 일상과 같은 수많은 이야기들을 소셜 미디어 상에 콘텐츠로 담아내고, 공감하고, 확산시키고 있다. 이제 소셜 미디어 시장은 성장 성숙기를 지나 안정 성숙기에 접어들었다고 볼 수 있다. 과거 소셜 미디어라는 새로운 채널에 대한 단순한 호기심이나 유행을 좇아가기 위해 이용하던 단계를 넘어, 이제는 자신에게 맞는 소셜 미디어를 취사선택해 즐기는 경향이 강하게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용자 행태 변화는 소셜 미디어 그리고 관련 마케팅 테크놀러지의 혁신을 이끈다. 콘텐츠를 열람하고 공유하는 1차원적 서비스를 넘어 라이브 스트리밍, 검색, 인공지능, 챗봇 등과 같은 고도화된 신규 서비스와 테크놀러지가 활발하게 적용되어 가고 있는 현상이 이를 방증한다. 이에 DMC미디어는 계속해서 변화하는 소셜 미디어 시장의 축과 이용자 행태에 대해 살펴보기 위해 지난 2016년부터 추적 조사를 시행하고 있다. 본고에서는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채널 및 소셜 미디어 이용 행태 그리고 소셜 미디어 광고에 대한 태도와 효과(DMC SDAI), 더 나아가 소셜 미디어 플랫폼별, 이용자 특성별 이용 분석을 다룸으로써 마케터의 소셜 미디어 이용 현황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돕고, 소비자 접점과 일치하는 광고 마케팅 전략과 전술을 마련하는 데 있어 가치 있고 유용한 인사이트를 제공하고자 한다. ──────────────────────────────────────────────────────────── ※ 본 보고서는 ‘2017 소셜 미디어 이용 행태 및 광고 접촉 태도 보고서’의 요약본으로 Full 버전 보고서는 DMC리포트 PRO(www.dmcreportpro.co.kr)에서 유료로 판매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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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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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별 이용채널 및 행동패턴의 이해

디지털화와 모바일 환경의 보편화에 따라 오늘날의 소비자는 전통 매체뿐만 아니라 인터넷 사이트에서 소셜 미디어, 인터넷 동영상, 모바일 앱, 디지털 옥외광고 등에 이르기까지 수백, 수천 가지의 광고마케팅 터치 포인트에 노출되어 있다. 이처럼 광고마케팅 채널이 점점 다양해지고, 애드테크(AdTech) 및 마테크(MarTech) 환경이 고도화되고 있기는 하지만 기본적인 마케팅 게임의 규칙은 변하지 않는다. 마케터는 이러한 마케팅 게임에서 이니셔티브를 쥐기 위해 소비자의 세일즈 퍼널, 이동 경로와 여정 등을 트래킹하고, 구매를 이끄는 정확한 트리거가 무엇인지 명확하게 파악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통해 구매의사결정과정의 가장 중요한 순간에 소비자와 인게이징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배경 하에 DMC미디어는 지난 2013년부터 5년째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Consumer Decision Journey)에서 나타나는 미디어 이용 행태에 대한 추적 조사를 시행해오고 있다.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은 구매하는 상품군에 따라 차별적인 특징을 보인다. 상품군에 따라 정보 획득을 위해 이용하는 채널이 다르고, 접촉하는 광고 매체, 구매에 영향을 받는 채널 그리고 구매 장소 등이 천차만별로 나타나기 때문에 마케터는 상품군별 소비자의 행태를 파악하여 핵심적인 마이크로 포인트에서 메시지를 전달하여 고객을 끌어들이고 세일즈를 증대시킬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야 한다. 본고가 업종별 소비자의 미디어 이용 패턴과 그 영향력을 궁금해하는 마케터에게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 광고 마케팅 전략 수립에 있어 어떤 타겟에게 어느 채널에서, 어떠한 방법으로 커뮤니케이션해야 효과적인지에 대한 가치 있는 인사이트와 방향을 제시해줄 수 있기를 바란다. ※ 본 보고서는 전 조사 업종을 통합하여 분석한 보고서이며, 각 업종별(패션의류, 신발/잡화, 화장품/뷰티, 생활/주방, 디지털/IT제품, 가전, 가구/인테리어, 여행, 레저/취미, 영화, 문화/공연, 게임, 식품/건강, 병원/의료, 보험/금융, 교육, 유아동, 자동차 18개 업종) 보고서는 9월 4일 DMC리포트 PRO(www.dmcreportpro.co.kr)에서 정식 발매 되었습니다. ──────────────────────────────────────────────────────────── ※ 본 보고서의 정식 발매 버전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 [2017 DMC 업종별 소비자 보고서]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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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8/28
Consumer > 소비자 분석

3040 여성 소비자 보고서

본 보고서를 통해 3040 여성 소비자의 미디어/기기 이용행태와 라이프 스타일을 살펴보고, 이들을 타켓으로 한 제품/서비스와 마케팅 사례를 알아보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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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05/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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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eyword로 살펴본 2014 소비자 트렌드 보고서

본 보고서는 통계청이 선정한 2014 블루슈머를 토대로, 새로 등장한 소비집단에 대한 용어와 정의를 알아봄으로써 기업의 마케터들이 참고할 만한 소비자 정보를 제공하고, 현 시점의 마케팅 트렌드에 간접적인 탐색 및 향후 유망산업에 대해 알아 보고자 기획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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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04/16
Consumer > 소비자 분석

2016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별 정보획득 및 공유행동의 이해

DMC미디어는 지난 2013년부터 4년째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Consumer Decision Journey)에서 나타나는 미디어 이용 행태에 대한 추적 조사를 시행해오고 있습니다. 해가 변할수록, 소비자가 이용하는 디바이스와 그에 따른 미디어 이용 행태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음을 실감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의 중심에는 모바일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모바일은 시공간을 막론하고 소비자에게 더욱 효율적으로 제품을 확인하고 구매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었습니다. 더불어, 애드테크시장의 본격화는 광고 타겟팅 기술의 발전을 이끌어 소비자들이 관심을 가질만하거나 유용한 맞춤화된 정보를 제공, 광고 효율의 상승을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이처럼 소비자와 인게이징할 수 있는 접점(Touch point)의 수가 다양해지고, 커뮤니케이션의 차원이 깊어짐에 따라, 브랜드는 소비자에게 더 많은 경험과 선택의 기회를 부여합니다. 따라서, 마케터는 소비자의 접점과 일치하는 광고 마케팅 전략과 전술을 마련함으로써 소비자가 최선의 결정을 하고, 궁극적으로 세일즈 극대화를 불러올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은 구매하는 상품군에 따라 차별적인 특징을 보입니다. 상품군에 따라 정보획득을 위해 이용하는 미디어가 다르고, 접촉하는 광고 매체 그리고 구매에 영향을 받는 정보가 다르기 때문에 상품군별로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을 파악하고 이해해야 합니다. 이러한 배경 하에 DMC미디어는 소비자들이 상품군별로 구매의사결정 과정에서 이용하는 정보 획득 채널과 접촉하는 광고 매체 그리고 어떠한 정보를 근거로 상품과 서비스의 구매 여부를 판단하고 평가하는지, 더 나아가 구매와 소비 과정에서의 경험의 공유는 어떤 채널을 통해 이루어지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본 조사를 시행해왔습니다. 본 보고서를 통해 소비자의 미디어 이용 패턴과 영향력을 궁금해하는 마케터에게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 수립에 있어 유용한 인사이트를 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해봅니다. ※ 본 보고서는 전체 품목을 통합하여 분석한 보고서이며, 이 밖의 패션의류, 잡화/신발, 화장품/뷰티, 가구/인테리어, 생활/주방, 식품/건강, 여행, 레저/취미, 디지털/IT제품, 가전, 자동차, 보험/금융, 문화/공연, 영화, 병원/의료, 게임, 교육, 유아동의 18개 품목 각각을 분석한 [2016 DMC 업종별 소비자 보고서]는 9월 19일 정식 발매 되었습니다. ──────────────────────────────────────────────────────────── ※ 본 보고서의 정식 발매 버전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 [2016 업종별 소비자 보고서]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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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9/05
Consumer > 소비자 분석

DMC 업종별(13종) 소비자 분석 보고서

광고나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전개하는데 있어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Consumer Decision Journey)을 이해하는 것은 무척이나 중요합니다. 본 보고서는 업종별로 소비자의 미디어 이용행태 변화에 따른 구매의사결정과정별 정보이용행태를 토대로 IMC 및 크로스미디어 전략수립에 필요한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패션/의류] [신발/잡화] [화장품/뷰티] [식품/건강] [도서/음반/공연] [영화] [디지털/IT] [생활용품] [여행/레져] [유아동/출산] [가전제품] [가구/인테리어] [병원/의료] 이 보고서는 광고마케팅전략을 수립하고 효과적으로 광고 매체를 선정하기 위해 고민하는 광고대행사, 브랜드를 알리고 홍보해야 하는 홍보대행사, 그리고 소비자와 다양한 접점에서 커뮤니케이션을 해야 하는 기업과 광고주 모두에게 유용한 보고서가 될 것입니다. ※ 본 보고서는 유료로 판매되고 있으며 보고서 내용 및 구매안내는 아래를 통해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http://www.dmcreport.co.kr/subscription/all_page.ph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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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10/21
Consumer > 소비자 분석

2018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별 이용채널 및 행동패턴의 이해

DMC미디어는 지난 2013년부터 6년째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Consumer Decision Journey)에서 나타나는 미디어 이용 행태에 대한 추적 조사를 시행해오고 있다. 본 조사는 소비자들이 구매의사결정과정에서 이용하는 정보 획득 채널과 광고 접촉 매체 및 유형, 구매 영향 채널과 구매 장소 그리고 경험 공유 채널 등을 알아보기 위해 전국에 거주하고 있는 만19-59세의 인터넷 이용자(총 2,000명)를 대상으로 2018년 7월 20일부터 7월 26일까지 총 7일간 온라인 조사를 통해 진행되었다. 조사 표본은 주민등록통계상 성별*연령대별 분포에 비례하여 설계/추출하였다. ※ 본 보고서는 전 조사 업종을 통합하여 분석한 보고서이며, 각 업종별(패션의류, 신발/잡화, 화장품/뷰티, 생활/주방, 디지털/IT제품, 가전, 가구/인테리어, 여행, 레저/취미, 영화, 문화/공연, 게임, 식품/건강, 병원/의료, 보험/금융, 교육, 유아동, 자동차 18개 업종) 보고서는 10월 15일과 22일에 총 2차에 걸쳐 DMC리포트 PRO(www.dmcreportpro.co.kr)에서 정식 발매 됩니다. ──────────────────────────────────────────────────────────── ※ 본 보고서의 정식 발매 버전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 [2018 DMC 업종별 소비자 보고서]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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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1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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