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sumer > 소비자 분석

2017 소셜 미디어 이용 행태 및 광고 접촉 태도 분석 보고서_요약본

지난 27일, 페이스북이 월 이용자 수(MAU) 20억 명을 돌파했다고 공식 발표했다. 20억 명이라는 수치는 전 세계 인구 약 75억 명에서 약 27%에 해당한다. 다시 말해, 전 세계 인구 4명 중 1명이 페이스북을 이용하고 있는 셈이다. 그 밖의 소셜 미디어 플랫폼 월 이용자 수는 인스타그램 7억 명, 트위터 3억 2,800명 등의 순으로 전체 소셜 미디어 시장은 지속적인 성장 궤도에 있다. 전 세계 인구를 하나로 연결하겠다는 페이스북 CEO 마크 주커버그의 당찬 포부가 현실에 가까워져 오고 있는 듯하다. 이처럼 소셜 미디어는 우리 내 일상생활의 주요 커뮤니케이션을 담당하는 채널 중 하나로 확고히 자리 잡았다. 대중들은 소셜 미디어에서 회자되고 있는 콘텐츠를 주제로 이야기 나누며, 역으로 온·오프라인에서의 뉴스, 가십, 정보, 일상과 같은 수많은 이야기들을 소셜 미디어 상에 콘텐츠로 담아내고, 공감하고, 확산시키고 있다. 이제 소셜 미디어 시장은 성장 성숙기를 지나 안정 성숙기에 접어들었다고 볼 수 있다. 과거 소셜 미디어라는 새로운 채널에 대한 단순한 호기심이나 유행을 좇아가기 위해 이용하던 단계를 넘어, 이제는 자신에게 맞는 소셜 미디어를 취사선택해 즐기는 경향이 강하게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용자 행태 변화는 소셜 미디어 그리고 관련 마케팅 테크놀러지의 혁신을 이끈다. 콘텐츠를 열람하고 공유하는 1차원적 서비스를 넘어 라이브 스트리밍, 검색, 인공지능, 챗봇 등과 같은 고도화된 신규 서비스와 테크놀러지가 활발하게 적용되어 가고 있는 현상이 이를 방증한다. 이에 DMC미디어는 계속해서 변화하는 소셜 미디어 시장의 축과 이용자 행태에 대해 살펴보기 위해 지난 2016년부터 추적 조사를 시행하고 있다. 본고에서는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채널 및 소셜 미디어 이용 행태 그리고 소셜 미디어 광고에 대한 태도와 효과(DMC SDAI), 더 나아가 소셜 미디어 플랫폼별, 이용자 특성별 이용 분석을 다룸으로써 마케터의 소셜 미디어 이용 현황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돕고, 소비자 접점과 일치하는 광고 마케팅 전략과 전술을 마련하는 데 있어 가치 있고 유용한 인사이트를 제공하고자 한다. ──────────────────────────────────────────────────────────── ※ 본 보고서는 ‘2017 소셜 미디어 이용 행태 및 광고 접촉 태도 보고서’의 요약본으로 Full 버전 보고서는 DMC리포트 PRO(www.dmcreportpro.co.kr)에서 유료로 판매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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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7/10
Consumer > 소비자 분석

2017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별 이용채널 및 행동패턴의 이해

디지털화와 모바일 환경의 보편화에 따라 오늘날의 소비자는 전통 매체뿐만 아니라 인터넷 사이트에서 소셜 미디어, 인터넷 동영상, 모바일 앱, 디지털 옥외광고 등에 이르기까지 수백, 수천 가지의 광고마케팅 터치 포인트에 노출되어 있다. 이처럼 광고마케팅 채널이 점점 다양해지고, 애드테크(AdTech) 및 마테크(MarTech) 환경이 고도화되고 있기는 하지만 기본적인 마케팅 게임의 규칙은 변하지 않는다. 마케터는 이러한 마케팅 게임에서 이니셔티브를 쥐기 위해 소비자의 세일즈 퍼널, 이동 경로와 여정 등을 트래킹하고, 구매를 이끄는 정확한 트리거가 무엇인지 명확하게 파악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통해 구매의사결정과정의 가장 중요한 순간에 소비자와 인게이징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배경 하에 DMC미디어는 지난 2013년부터 5년째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Consumer Decision Journey)에서 나타나는 미디어 이용 행태에 대한 추적 조사를 시행해오고 있다.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은 구매하는 상품군에 따라 차별적인 특징을 보인다. 상품군에 따라 정보 획득을 위해 이용하는 채널이 다르고, 접촉하는 광고 매체, 구매에 영향을 받는 채널 그리고 구매 장소 등이 천차만별로 나타나기 때문에 마케터는 상품군별 소비자의 행태를 파악하여 핵심적인 마이크로 포인트에서 메시지를 전달하여 고객을 끌어들이고 세일즈를 증대시킬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야 한다. 본고가 업종별 소비자의 미디어 이용 패턴과 그 영향력을 궁금해하는 마케터에게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 광고 마케팅 전략 수립에 있어 어떤 타겟에게 어느 채널에서, 어떠한 방법으로 커뮤니케이션해야 효과적인지에 대한 가치 있는 인사이트와 방향을 제시해줄 수 있기를 바란다. ※ 본 보고서는 전 조사 업종을 통합하여 분석한 보고서이며, 각 업종별(패션의류, 신발/잡화, 화장품/뷰티, 생활/주방, 디지털/IT제품, 가전, 가구/인테리어, 여행, 레저/취미, 영화, 문화/공연, 게임, 식품/건강, 병원/의료, 보험/금융, 교육, 유아동, 자동차 18개 업종) 보고서는 9월 4일 DMC리포트 PRO(www.dmcreportpro.co.kr)에서 정식 발매 되었습니다. ──────────────────────────────────────────────────────────── ※ 본 보고서의 정식 발매 버전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 [2017 DMC 업종별 소비자 보고서]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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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8/28
Consumer > 소비자 분석

2030 여성 소비자 분석 보고서

2030 여성 소비자들은 패션, 미디어, 도서, 공연, 여행 등 시장 전반에 큰 주목을 받음에 따라 그들의 라이프 스타일과 매체이용 특징을 분석한 리포트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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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02/02
Consumer > 소비자 분석

모바일 게임과 소비자

1970년대부터 발달하기 시작한 게임 시장은 아케이드 게임, 콘솔 게임, PC 게임을 거쳐 모바일 게임으로 발전하였다. 모바일 게임은 게임 사용자 층을 전 연령대로 확대시켰으며 게임의 비선호층으로 분류되던 여성과 고령자층에게도 크게 인기를 끌며 새로운 패러다임을 견인하고 있다. 국내 모바일 게임시장은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인해 2010년 하반기부터 급격한 매출액 증가가 이루어졌는데, 이러한 추세가 계속될 경우 2014년 경에는 약 1조원 규모대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본 보고서는 모바일 게임 시장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돕기 위한 백서(White Paper)이다. 모바일 게임 시장의 현황 및 이슈, 게임시장 전망, 모바일 게임 이용행태 및 모바일 광고에 대한 태도와 접촉실태, 마지막으로 모바일 게임 광고/마케팅 사례에 대한 내용이 담겨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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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05/23
Consumer > 소비자 분석

2016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별 정보획득 및 공유행동의 이해

DMC미디어는 지난 2013년부터 4년째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Consumer Decision Journey)에서 나타나는 미디어 이용 행태에 대한 추적 조사를 시행해오고 있습니다. 해가 변할수록, 소비자가 이용하는 디바이스와 그에 따른 미디어 이용 행태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음을 실감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의 중심에는 모바일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모바일은 시공간을 막론하고 소비자에게 더욱 효율적으로 제품을 확인하고 구매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었습니다. 더불어, 애드테크시장의 본격화는 광고 타겟팅 기술의 발전을 이끌어 소비자들이 관심을 가질만하거나 유용한 맞춤화된 정보를 제공, 광고 효율의 상승을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이처럼 소비자와 인게이징할 수 있는 접점(Touch point)의 수가 다양해지고, 커뮤니케이션의 차원이 깊어짐에 따라, 브랜드는 소비자에게 더 많은 경험과 선택의 기회를 부여합니다. 따라서, 마케터는 소비자의 접점과 일치하는 광고 마케팅 전략과 전술을 마련함으로써 소비자가 최선의 결정을 하고, 궁극적으로 세일즈 극대화를 불러올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은 구매하는 상품군에 따라 차별적인 특징을 보입니다. 상품군에 따라 정보획득을 위해 이용하는 미디어가 다르고, 접촉하는 광고 매체 그리고 구매에 영향을 받는 정보가 다르기 때문에 상품군별로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을 파악하고 이해해야 합니다. 이러한 배경 하에 DMC미디어는 소비자들이 상품군별로 구매의사결정 과정에서 이용하는 정보 획득 채널과 접촉하는 광고 매체 그리고 어떠한 정보를 근거로 상품과 서비스의 구매 여부를 판단하고 평가하는지, 더 나아가 구매와 소비 과정에서의 경험의 공유는 어떤 채널을 통해 이루어지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본 조사를 시행해왔습니다. 본 보고서를 통해 소비자의 미디어 이용 패턴과 영향력을 궁금해하는 마케터에게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 수립에 있어 유용한 인사이트를 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해봅니다. ※ 본 보고서는 전체 품목을 통합하여 분석한 보고서이며, 이 밖의 패션의류, 잡화/신발, 화장품/뷰티, 가구/인테리어, 생활/주방, 식품/건강, 여행, 레저/취미, 디지털/IT제품, 가전, 자동차, 보험/금융, 문화/공연, 영화, 병원/의료, 게임, 교육, 유아동의 18개 품목 각각을 분석한 [2016 DMC 업종별 소비자 보고서]는 9월 19일 정식 발매 되었습니다. ──────────────────────────────────────────────────────────── ※ 본 보고서의 정식 발매 버전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 [2016 업종별 소비자 보고서]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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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9/05
Consumer > 소비자 분석

Keyword로 살펴본 2014 소비자 트렌드 보고서

본 보고서는 통계청이 선정한 2014 블루슈머를 토대로, 새로 등장한 소비집단에 대한 용어와 정의를 알아봄으로써 기업의 마케터들이 참고할 만한 소비자 정보를 제공하고, 현 시점의 마케팅 트렌드에 간접적인 탐색 및 향후 유망산업에 대해 알아 보고자 기획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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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04/16
Consumer > 소비자 분석

2016 소셜 미디어 이용 행태 및 광고 접촉 태도 분석 보고서(요약본)

소비자의 콘텐츠 소비 주기는 점점 짧아지고, 콘텐츠에 대한 역치는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오늘날 소비자들은 일방적으로 제공되는 콘텐츠를 수용하기보다, 자신이 원하는 콘텐츠를 선별적으로 받아들이거나 직접 생산하고, 공감하며, 확산시킨다. 이러한 과정은 실시간적이면서도 대량으로 이루어진다. 이것이 바로 오늘날 소셜 미디어의 모습이다. 소셜 미디어는 소비자와 마케터 모두에게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하는 특별한 가치를 지닌 유일한 채널이다. 전통적인 매스 미디어에서는 지면과 시간을 사서 획일적 메시지를 전달했다면, 소셜 미디어는 사람간의 관계와 성향을 기반으로 맞춤형 메시지를 전달한다. 따라서 강요나 설득이 아닌 공감과 소통이 중심이 된다. 소셜 미디어 시장이 성숙기에 진입함에 따라 점점 더 치열해지는 시장 환경 속에서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는 가치 있는 콘텐츠의 생산과 자발적 확산이 필수적으로 요구되며,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소통 환경(Communication Ecosystem)의 조성이 필요하다. 이에 DMC미디어에서는 변화하고 있는 소셜 미디어 시장의 축과 이용자 행태를 살펴봄으로써 오디언스와의 인게이지먼트를 형성할 수 있는 효과적 방안에 대해 함께 고민해보고자 했다. 본고에서는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및 소셜 미디어 이용 행태 그리고 소셜 미디어 광고에 대한 태도와 효과(DMC SDAI), 더 나아가 소셜 미디어별, 이용자 특성별 이용 분석을 다룸으로써 성공적인 소셜 미디어 마케팅 전략을 마련하기 위해 고민하고 있는 기업 마케터들에게 궁금증을 해결하는 기회와 유용한 인사이트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보고서는 유료 인사이트 보고서 ‘2016 소셜 미디어 이용 행태 및 소셜 미디어 광고 접촉 태도 분석 보고서’의 요약본이며, 보다 상세한 분석 내용은 DMC리포트 PRO(www.prodmcreport.co.kr)에서 유료 판매되고 있습니다. (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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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6/30
Consumer > 소비자 분석

2015년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별 정보획득 및 공유행동의 이해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ConsumerDecisionJourney)은 나날이 디지털화 되어가고 있고, 복잡해지고있습니다. 마케터에게 소비자들의 미디어 이용 행태 변화는 일면 당황스러운 측면도 분명 존재합니다. 어떠한 측면에서든 소비자들에게 일어나는 변화는 마케터에게 새로운 전략과 전술을 요구하기 때문입니다. 소비자들의 미디어 이용 범위가 넓어지고 깊어진다는 것은 그만큼 다양한 접점을 통해 소비자들과 만나고 인게이징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졌다는 점에서 일면 긍정적인 측면도 있습니다. 다양한 접점에서의 인게이징을 통해 브랜드에 대한 경험을 강화시킬 수 있고, 궁극적으로 마케팅 성과를 증대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은 구매하는 상품군에 따라 차별적인 특징을 보입니다. 상품군에 따라 정보획득을 위해 이용하는 미디어가 다르고, 접촉하는 광고 매체, 그리고 구매에 영향을 받는 정보가 다르기 때문에 상품군별로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을 파악하고 이해해야 합니다. 이러한 배경 하에 DMC미디어는 소비자들이 상품군별로 구매의사결정 과정에서 이용하는 정보 획득 경로와 접촉하는 광고매체, 그리고 어떠한 정보를 근거로 상품과 서비스의 구매 여부를 판단하고 평가하는지, 더 나아가 구매와 소비 과정에서의 경험의 공유는 어떤 채널을 통해 이루어지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2013년부터 3년째 본 조사를 진행해오고 있습니다. 본 보고서는 전체 품목을 통합하여 분석한 보고서이며, 이 밖의 패션의류, 잡화/신발, 화장품/뷰티, 가구/인테리어, 생활/주방, 식품/건강, 여행, 레저/취미, 디지털/IT제품, 가전, 자동차, 보험/금융, 문화/공연, 영화, 병원/의료, 게임, 교육, 유아동의 18개 품목 각각을 분석한 [2015 DMC 업종별 소비자 보고서]는 현재 정식 판매 중 입니다. 더 자세한 내역은 아래 경로에서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2015 업종별 소비자 보고서 페이지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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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08/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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