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sumer > 소비자 분석

2017 인터넷 쇼핑 행태와 쇼퍼 그룹 및 쇼핑몰 분석 보고서(요약본)

통계청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온라인(인터넷+모바일) 쇼핑 거래액은 64조 9,134억 원으로 2015년(53조 8,883억 원) 대비 20.5% 증가하며 65조 원에 육박하는 수치를 보였다. 그중 지난해 모바일 쇼핑 거래액은 34조 7,031억 원으로 2015년보다 10조 2,386억 원 증가했다. 온라인 쇼핑 시장 거래액에서 모바일이 차지하는 비중은 53.5%로 PC 거래액을 추월하며 모바일을 중심으로 한 온라인 쇼핑 시장이 폭발적인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모바일 디바이스 결제 기술의 발전으로 소비자들은 굳이 데스크 앞에 앉지 않고도, 언제 어디서든 손쉽게 구매 활동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이 같은 모바일 환경의 급속한 발전 외에도 1인 가구, 맞벌이 가구 증가와 같은 라이프스타일과 소비 패턴의 변화가 온라인 쇼핑 시장에 중대한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그러나 화려한 시장 성장의 이면에는 업계들의 치열한 경쟁이 존재한다. 제각기 업계 1등이라는 캐치프레이즈만을 앞세우며 공격적인 마케팅전을 펼치고 있어 실효 없는 치킨 게임이 되고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온라인 쇼핑 시장의 경쟁이 심화될수록 적자 발생이 불가피한 기업들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공격적 마케팅으로 시장 선점 효과를 누리고 외형 성장을 이루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내적인 가치를 강화하기 위해서는 실제 소비자의 쇼핑 행태와 특성을 파악하여 경쟁력 있는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필수적으로 선행되어야 한다. 순위 경쟁에만 연연해 하는 것이 아닌, 소비자들의 경험과 만족도 파악을 통해 실질적 혁신을 불러일으켜야 한다. 모바일 소비자는 말 그대로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의 차별화된 경쟁력에 따라 움직이는 집단이다. 본고에는 쇼핑 디바이스별 행태 비교, 업태 간 행태 비교, 업체 간 경쟁력 비교 그리고 쇼핑 수준에 따른 쇼퍼 그룹별 행태 분석 결과와 시사점이 상세하게 담겨있다. 본고를 통해 광고주, 광고 대행사, 마케터들이 느끼는 타겟 소비자 데이터에 대한 갈증을 해소하고, 그들의 니즈와 원츠를 면밀히 파악하여 소비자와의 간극을 좁히고 소비자 경험을 만족시킬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는 데 인사이트를 얻기를 바란다. ──────────────────────────────────────────────────────────── 본 보고서는 ‘2017 인터넷 쇼핑 행태와 쇼퍼 그룹 및 쇼핑몰 분석 보고서’의 요약본으로 Full 버전 보고서는 DMC리포트 PRO(http://pro.dmcreport.co.kr)에서 유료로 판매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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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2/21
Consumer > 소비자 분석

DMC K-SDM 2016 The State of Digital Marketing in Korea (요약본)

디지털 마케팅 환경은 하루가 다르게 급속도로 변화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에 발맞춰 디지털 관련 기업이나 기업 내 디지털 담당 부서에서는 마케팅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전략적 시도와 테크놀러지의 고도화를 꾀하고 있다. 기업 브랜드의 방향을 제시하는 주요 전략을 도출하기 위해서는 디지털 미디어, 디바이스, 마케팅, 플랫폼, 테크놀러지 등을 아우르는 디지털 마케팅 생태계와 트렌드에 대한 이해가 반드시 수반되어야 한다. 오늘날 디지털 마케팅 관련 서적들이나 트렌드 보고서들이 셀 수 없이 쏟아져 나오고 있지만, 실제 현업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마케팅 현황은 어떠한지 그리고 마케터 당사자들은 어떠한 생각과 고민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 파악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이에 DMC미디어는 올해 10월, 우리나라 디지털 마케터들을 대상으로 2016년 디지털 마케팅 집행 현황과 2017년 디지털 마케팅 집행 계획에 대한 설문 조사를 시행하였다. 이와 더불어 2016년 디지털 마케팅 이슈 및 트렌드를 바탕으로 선정한 10대 키워드와 마케터 조사를 통해 올 한 해를 결산해보았으며, 더불어 다가오는 2017년 디지털 마케터가 주목해야 할 10대 키워드와 마케터의 견해를 통해 내년을 조망해보았다. 이를 통해 변화하는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를 읽고, 각 기업 마케터들이 어떠한 시각을 가지고 대응해 나가야 할지에 대해 고민해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기를 바라며, 아무쪼록 본 조사의 결과가 광고주를 비롯한 광고 마케터 모두에게 매우 유용하게 활용되길 바란다. ──────────────────────────────────────────────────────────── 본 보고서는 ‘DMC K-SDM 2016 The State of Digital Marketing in Korea’의 요약본으로 Full 버전 보고서는 DMC리포트 PRO(http://pro.dmcreport.co.kr)에서 유료로 판매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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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12/19
Consumer > 소비자 분석

2016 디지털 소비자와 디지털 라이프스타일 분석 보고서 (요약본)

DMC미디어는 한국인의 디지털 디바이스 및 미디어 이용 행태의 변화, 디지털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디지털화 수준 그리고 디지털 광고에 대한 태도와 수용도의 변화를 추적하기 위해 2012년부터 디지털 소비자 조사를 실시해오고 있다. 디지털 미디어의 트렌드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그리고 소비자의 디지털 미디어와 디바이스에 대한 태도와 이용 행태들의 변화는 어떠한지에 대해 지속적으로 추적하고 모니터링하여 분석하는 것은 디지털 광고/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집행하는데 있어 필수적인 요소가 된다. 또한, 라이프스타일은 디지털 환경과 변화의 흐름을 전체적으로 이해하는 데 있어 매우 유용한 지표가 된다. 라이프스타일이 인간의 생활 양식, 행동 양식, 사고 양식 등 문화적·심리적 현상을 대변하기 때문이다. 한국인의 디지털 라이프스타일 단면을 살펴보고, 그 변화의 흐름을 추적하고 전망하기 위한 조사를 지난 2012년부터 매년 진행해오고 있다. 올해로 5년째를 맞이한 이 조사를 통해 디지털 디바이스와 미디어가 우리의 일상생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좀 더 구체적으로 디지털 디바이스와 미디어로 인해 우리의 삶이 얼마나 디지털화되고 있는지, 디지털 환경에 적응하는 데 있어 우리가 받는 스트레스는 어느 정도인지, 라이프스타일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다. 본고를 통해 2016년 디지털 소비자 특성과 라이프스타일별 디지털 이용 행태에 대해 면밀히 살펴보고, 2017년 디지털 광고/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데에 있어 관련 업계 기업 실무자, 광고주, 마케터들에게 유용한 팁과 인사이트를 제공할 수 있기를 바란다. ──────────────────────────────────────────────────────────── 본 보고서는 ‘2016 디지털 소비자와 디지털 라이프 스타일 분석 보고서’의 요약본으로 Full 버전 보고서는 DMC리포트 PRO(http://pro.dmcreport.co.kr)에서 유료로 판매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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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12/19
Consumer > 소비자 분석

2016 인터넷 서비스 이용 행태 및 광고 효과 분석 보고서 (요약본)

한국인터넷진흥원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15년 7월 기준 우리나라 인터넷 이용률은 85.1%이며, 이용자 수는 4,194만 명으로 전년 대비 82만 명 가량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또한, 가구 인터넷 접속률은 거의 100%로 인터넷이 일상생활 전반에 깊숙이 자리 잡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인터넷 서비스가 우리 일상생활에 미치는 범위와 활용 양상이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PC, 모바일, IPTV 등과 같은 다양한 디바이스 채널 뿐만 아니라, ICT 산업 전반에 이르기까지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다양한 인터넷 서비스 중 이용률 100%를 보이는 포털 서비스는 이미 다수의 언론보다 더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으며, 기본적인 정보 검색 외에 이메일, 커뮤니티/카페, 쇼핑, 블로그, 동영상, 금융에 이르기까지 모든 분야를 아우르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때문에 보다 편리한 생활을 영위하는 데 있어 인터넷 서비스 활용은 사실상 필수불가결해졌다. 이러한 인터넷 서비스의 확장된 범위와 영향력에 대해 인터넷 서비스 사업자 측면에서 보면, 다양한 목적으로 다양한 콘텐츠를 각기 다른 디바이스에서 소비하는 개별 이용자들을 모두 만족시키기는 것이 점점 더 복잡하고 어려워졌다고 볼 수 있다. 같은 맥락에서, 기업/브랜드의 커뮤니케이션 메시지를 어떤 디바이스와 채널을 통해 전달해야 효과적인지에 대해 곤혹스럽기는 마케터도 매한가지일 것이다. 이에 DMC 미디어는 급변하는 소비자의 인터넷 서비스 이용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매년 ‘인터넷 서비스 이용 행태 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본고를 통해 서비스 사업자는 다가올 미래의 인터넷 서비스 트렌드에 대비하여 기회와 우위를 선점할 수 있기를 바라며, 광고/마케팅 실무자는 효과적인 광고/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수립하는 데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기를 바란다. ──────────────────────────────────────────────────────────── 본 보고서는 유료 인사이트 보고서 ‘2016 소셜 미디어 이용 행태 및 소셜 미디어 광고 접촉 태도 분석 보고서’의 요약본이며, 보다 상세한 분석 내용은 DMC리포트 PRO(www.prodmcreport.co.kr)에서 유료 판매되고 있습니다. (1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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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10/24
Consumer > 소비자 분석

2016 DMC 업종별(18종) 소비자 분석 보고서

DMC미디어는 지난 2013년부터 4년째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Consumer Decision Journey)에서 나타나는 미디어 이용 행태에 대한 추적 조사를 시행해오고 있습니다. 해가 변할수록, 소비자가 이용하는 디바이스와 그에 따른 미디어 이용 행태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음을 실감합니다. 이러한 변화의 중심에는 모바일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모바일은 시공간을 막론하고 소비자에게 더욱 효율적으로 제품을 확인하고 구매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었습니다. 더불어, 애드테크시장의 본격화는 광고 타겟팅 기술의 발전을 이끌어 소비자들이 관심을 가질만하거나 유용한 맞춤화된 정보를 제공, 광고 효율의 상승을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이처럼 소비자와 인게이징할 수 있는 접점(Touch point)의 수가 다양해지고, 커뮤니케이션의 차원이 깊어짐에 따라, 브랜드는 소비자에게 더 많은 경험과 선택의 기회를 부여합니다. 따라서, 마케터는 소비자의 접점과 일치하는 광고 마케팅 전략과 전술을 마련함으로써 소비자가 최선의 결정을 하고, 궁극적으로 세일즈 극대화를 불러올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은 구매하는 상품군에 따라 차별적인 특징을 보인다. 상품군에 따라 정보획득을 위해 이용하는 미디어가 다르고, 접촉하는 광고 매체 그리고 구매에 영향을 받는 정보가 다르기 때문에 상품군별로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을 파악하고 이해해야 합니다. 이러한 배경 하에 DMC미디어는 소비자들이 상품군별로 구매의사결정 과정에서 이용하는 정보 획득 채널과 접촉하는 광고 매체 그리고 어떠한 정보를 근거로 상품과 서비스의 구매 여부를 판단하고 평가하는지, 더 나아가 구매와 소비 과정에서의 경험의 공유는 어떤 채널을 통해 이루어지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본 조사를 시행해오고 있습니다. 본고를 통해 소비자의 미디어 이용 패턴과 영향력을 궁금해하는 마케터에게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 수립에 있어 유용한 인사이트를 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해봅니다. 본 보고서는 [패션/의류] [잡화/신발] [화장품/뷰티] [생활/주방] [디지털/IT 제품] [가전] [가구/인테리어] [여행] [레저/취미] [영화] [문화/공연] [게임] [식품/건강] [병원/의료] [보험/금융] [교육] [유아동] [자동차]로 총 18개의 업종별로 세분화 되어 있습니다. ※ 본 보고서는 유료로 판매되고 있으며 보고서 내용 및 구매안내는 아래를 통해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고서 구매하러 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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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10/10
Consumer > 소비자 분석

2016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별 정보획득 및 공유행동의 이해

DMC미디어는 지난 2013년부터 4년째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Consumer Decision Journey)에서 나타나는 미디어 이용 행태에 대한 추적 조사를 시행해오고 있습니다. 해가 변할수록, 소비자가 이용하는 디바이스와 그에 따른 미디어 이용 행태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음을 실감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의 중심에는 모바일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모바일은 시공간을 막론하고 소비자에게 더욱 효율적으로 제품을 확인하고 구매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었습니다. 더불어, 애드테크시장의 본격화는 광고 타겟팅 기술의 발전을 이끌어 소비자들이 관심을 가질만하거나 유용한 맞춤화된 정보를 제공, 광고 효율의 상승을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이처럼 소비자와 인게이징할 수 있는 접점(Touch point)의 수가 다양해지고, 커뮤니케이션의 차원이 깊어짐에 따라, 브랜드는 소비자에게 더 많은 경험과 선택의 기회를 부여합니다. 따라서, 마케터는 소비자의 접점과 일치하는 광고 마케팅 전략과 전술을 마련함으로써 소비자가 최선의 결정을 하고, 궁극적으로 세일즈 극대화를 불러올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은 구매하는 상품군에 따라 차별적인 특징을 보입니다. 상품군에 따라 정보획득을 위해 이용하는 미디어가 다르고, 접촉하는 광고 매체 그리고 구매에 영향을 받는 정보가 다르기 때문에 상품군별로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을 파악하고 이해해야 합니다. 이러한 배경 하에 DMC미디어는 소비자들이 상품군별로 구매의사결정 과정에서 이용하는 정보 획득 채널과 접촉하는 광고 매체 그리고 어떠한 정보를 근거로 상품과 서비스의 구매 여부를 판단하고 평가하는지, 더 나아가 구매와 소비 과정에서의 경험의 공유는 어떤 채널을 통해 이루어지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본 조사를 시행해왔습니다. 본 보고서를 통해 소비자의 미디어 이용 패턴과 영향력을 궁금해하는 마케터에게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 수립에 있어 유용한 인사이트를 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해봅니다. ※ 본 보고서는 전체 품목을 통합하여 분석한 보고서이며, 이 밖의 패션의류, 잡화/신발, 화장품/뷰티, 가구/인테리어, 생활/주방, 식품/건강, 여행, 레저/취미, 디지털/IT제품, 가전, 자동차, 보험/금융, 문화/공연, 영화, 병원/의료, 게임, 교육, 유아동의 18개 품목 각각을 분석한 [2016 DMC 업종별 소비자 보고서]는 9월 19일 정식 발매 되었습니다. ──────────────────────────────────────────────────────────── ※ 본 보고서의 정식 발매 버전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 [2016 업종별 소비자 보고서]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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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9/05
Consumer > 소비자 분석

2016 소셜 미디어 이용 행태 및 광고 접촉 태도 분석 보고서(요약본)

소비자의 콘텐츠 소비 주기는 점점 짧아지고, 콘텐츠에 대한 역치는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오늘날 소비자들은 일방적으로 제공되는 콘텐츠를 수용하기보다, 자신이 원하는 콘텐츠를 선별적으로 받아들이거나 직접 생산하고, 공감하며, 확산시킨다. 이러한 과정은 실시간적이면서도 대량으로 이루어진다. 이것이 바로 오늘날 소셜 미디어의 모습이다. 소셜 미디어는 소비자와 마케터 모두에게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하는 특별한 가치를 지닌 유일한 채널이다. 전통적인 매스 미디어에서는 지면과 시간을 사서 획일적 메시지를 전달했다면, 소셜 미디어는 사람간의 관계와 성향을 기반으로 맞춤형 메시지를 전달한다. 따라서 강요나 설득이 아닌 공감과 소통이 중심이 된다. 소셜 미디어 시장이 성숙기에 진입함에 따라 점점 더 치열해지는 시장 환경 속에서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는 가치 있는 콘텐츠의 생산과 자발적 확산이 필수적으로 요구되며,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소통 환경(Communication Ecosystem)의 조성이 필요하다. 이에 DMC미디어에서는 변화하고 있는 소셜 미디어 시장의 축과 이용자 행태를 살펴봄으로써 오디언스와의 인게이지먼트를 형성할 수 있는 효과적 방안에 대해 함께 고민해보고자 했다. 본고에서는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및 소셜 미디어 이용 행태 그리고 소셜 미디어 광고에 대한 태도와 효과(DMC SDAI), 더 나아가 소셜 미디어별, 이용자 특성별 이용 분석을 다룸으로써 성공적인 소셜 미디어 마케팅 전략을 마련하기 위해 고민하고 있는 기업 마케터들에게 궁금증을 해결하는 기회와 유용한 인사이트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보고서는 유료 인사이트 보고서 ‘2016 소셜 미디어 이용 행태 및 소셜 미디어 광고 접촉 태도 분석 보고서’의 요약본이며, 보다 상세한 분석 내용은 DMC리포트 PRO(www.prodmcreport.co.kr)에서 유료 판매되고 있습니다. (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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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6/30
Consumer > 소비자 분석

2016 인터넷 동영상 시청 행태 및 동영상 광고 접촉 태도와 효과 분석 보고서

지난해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에 대한 관심과 이용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며, 미디어 시장의 판도를 흔들었습니다. 지상파의 본방송 시청률은 점점 더 하락세를 보이고 있고, TV가 없는 제로 TV 가구가 증가하고 있으며,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시장은 더욱 다채로워지고 있습니다. 올해 1월에는 전세계 50개국 7,000만 명의 가입자를 확보한 세계 최대 유료 동영상 서비스 기업 넷플릭스가 우리나라에서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넷플릭스의 국내 진출 소식에 국내 동영상 플랫폼 시장이 잠시 요동치기도 했습니다. 넷플릭스가 국내 업체들이 제공하지 않는 개인 맞춤형 콘텐츠 추천 시스템을 갖추고 있고, 자체 제작 콘텐츠까지 보유하고 있기 때문이었습니다. 가격 경쟁력 등의 이유로 아직까지 넷플릭스의 영향력은 미미한 것으로 평가됩니다. 그러나 넷플릭스의 등장으로 국내 온라인 동영상 시장은 분명 자극을 받았고, 새로운 변화들을 꾀하고 있습니다. 넷플릭스와 유사한 서비스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는 것이 대표적인 예일 것입니다. 이에 DMC미디어에서는 변화하고 있는 온라인 동영상 시장에서 실제 온라인 동영상 소비자들이 온라인 동영상과 동영상 광고에 어떤 행태를 보이고 있는지 심도 있게 살펴보고자 본 보고서를 기획하였습니다. 본 보고서는 유료 인사이트 보고서 ‘2016 인터넷 동영상 시청 행태 및 동영상 광고 접촉 태도와 효과 분석 보고서’의 요약본이며, 보다 상세한 디바이스별 온라인 동영상 시청 행태 비교, 멀티 스크린 이용자의 온라인 동영상 시청 행태, 온라인 동영상 광고 접촉 태도 그리고 DMC미디어 및 SMR의 실 집행 캠페인 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실제광고 효과 분석에 대한 내용은 DMC REPORT (www.dmcreport.co.kr)에서 5월 중순부터 유료 판매 예정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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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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