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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휴리포트 >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

2019 OTT 서비스(넷플릭스 등) U&A 조사

시장조사전문기업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trendmonitor.co.kr)가 디지털기기를 보유하고 있는 전국 만 19세~59세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넷플릭스’로 대표되는 ‘OTT서비스’에 대한 설문 조사를 실시한 결과, TV 시청환경에 커다란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 가운데, 특히 언제 어디서나 방송프로그램을 시청하는 것을 가능케 하는 ‘OTT서비스’의 영향력이 상당히 큰 것으로 조사되었다. 먼저 평소 TV프로그램을 어떤 기기를 통해 주로 시청하는지를 살펴본 결과, 집 TV로의 시청 비중(52.2%)만큼이나 모바일(28.8%)과 컴퓨터(19%)로의 TV시청이 많이 이뤄지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무엇보다도 세대별 TV프로그램 시청환경이 다른 것이 눈에 띄는 특징이었다. 중장년층의 경우에는 여전히 집TV로 방송을 시청하는 비중(20대 31.4%, 30대 46.5%, 40대 63.2%, 50대 67.8%)이 확연히 높았으나, 젊은 층은 스마트폰과 태블릿 등 모바일기기(20대 44%, 30대 32.9%, 40대 21%, 50대 17.1%)와 컴퓨터(20대 24.6%, 30대 20.6%, 40대 15.8%, 50대 15.2%)에서 TV프로그램을 시청하는 모습이 더욱 자연스러워 보였다. 또한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다시보기’ 방식으로의 프로그램 시청이 잦아지고 있는 모습도 엿볼 수 있었다. 아직은 TV채널에서 송출되는 방송을 직접 시청하는 비중(62.1%)이 VOD 등 다시보기 방식으로 시청하는 비중(30.4%)보다 우세하지만, 젊은 층은 다시보기 방식(20대 45%, 30대 36.6%, 40대 22.5%, 50대 17.6%) 이용비중이 높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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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
2019/06/17
제휴리포트 > 플레이디
모바일 앱 재관여(Re-engagement) 마케팅'>

모바일 앱 재관여(Re-engagement) 마케팅

모바일의 확산과 함쎄 모바일 앱의 중요성은 말로 설명해도 부족할 정도로 커졌습니다. 현시점에서 '모바일 앱이 중요한가?', 앱 마케팅은 왜 해야 하는가?란 질문은 크게 소용없겠지만, 그 필요성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현재의 시장을 살펴볼 필요가 있는데요, 오늘은 모바일 앱 시장의 성장과 앱 재관여 마케팅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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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
2019/06/14
D-today > 국내동향

아이폰도 '휴대폰 결제' 된다…애플 결제정책 변경

앞으로 애플의 아이폰, 아이패드 등 모든 단말기에서 '휴대폰 결제'를 사용할 수있게 된다. 그동안 사전 등록된 신용카드로만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이나 콘텐츠를 구매하도록 고집했던 애플이 결제 수단을 확대한 것이다. SK텔레콤과 KT는 애플 단말에서 휴대폰 결제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13일 일제히 밝혔다. LG유플러스는 애플과 현재 세부 사항을 협의하고 있으며 이르면 7월중에 휴대폰 결제 서비스를 시작한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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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 2019/06/14
D-today > 해외동향

게임까지 발 넓히는 넷플릭스...‘기묘한 이야기’ 게임 만든다

넷플릭스가 영상 콘텐츠를 넘어 게임까지 진출한다. 인기 오리지널 드라마 시리즈를 기반으로 게임을 잇따라 제작할 예정입니다.넷플릭스는 12일(현지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서 더노보에서 열린 게임쇼 ‘E3 2019’에서 SF 드라마 시리즈 ‘기묘한 이야기’를 바탕으로 한 신규 모바일 게임을 발표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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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 2019/06/13
Survey > Survey Report

[DMC] 2019 배달 앱 이용 행태 조사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모바일 배달 앱 시장은 새로운 참가자들로 인해서 그 규모와 혼란을 지속적으로 키워나가고 있다. 특히, 쿠팡이나 위메프와 같은 유통업체들뿐만 아니라 BBQ, 교촌 등의 프랜차이즈 업체들도 자체 배달 앱을 잇따라 출시하면서 새로운 변화를 예고했다. 그 결과 소비자들의 선택지는 더욱 다양해졌고, 이용자들을 확보하기 위한 배달 앱들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이에 본 보고서에서는 배달 앱 이용자들의 서비스 이용행태와 배달 앱에 대한 인식을 정리하고, 배달 앱 선택 시 고려사항 및 앱 만족도에 대해서 탐색해보았다. 이를 통해 배달 앱의 서비스 개선 방향과 주요 커뮤니케이션 요소들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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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
2019/06/10
Global Issue > 글로벌 차트
모바일 디바이스 이용 시간 증가세 지속 '>

모바일 디바이스 이용 시간 증가세 지속

eMarketer 자료를 바탕으로 미국 내 소비자 미디어 이용에 대해 정리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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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
2019/06/07
D-today > 해외동향

구글 크롬 광고 차단 기능 없앤다…광고수익 겨냥한 ‘꼼수’ 비판

구글이 이르면 올 하반기부터 자체 웹브라우저인 ‘크롬’에서 ‘애드블록’(Ad Blcok) 기능을 삭제한다. 애드블록은 크롬 운영체제의 모바일이나 PC에서 노출되는 모든 팝업 광고를 차단하는 기능이다. 이 기능이 없어지면 구글의 광고수익에는 도움이 되는 반면 크롬 이용자들의 불편함은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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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 2019/06/05
Consumer > 소비자 분석

2019 인터넷 쇼핑 행태 및 구매 여정별 접점 분석 보고서_요약본

통계청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우리나라 온라인(인터넷+모바일) 쇼핑 거래액은 113조 7,297억 원으로 전년(91조 3,000억 원) 대비 25% 가량 증가하여 사상 최초로 100조 원대 규모를 달성했다. 이러한 성장세는 절대적인 거래 규모 외 전체 소매거래액 대비 비중에서도 뚜렷이 관찰되는데, 통계청에 따르면 올해 3월 전체 소매판매액의 21.7%가 온라인쇼핑 상품 거래(여행 및 교통서비스, 문화 및 레저서비스, e쿠폰서비스, 음식서비스, 기타서비스 거래액 제외)에서 발생해, 전년도 동기(18.9%) 및 전전년도 동기(15.8%) 대비 꾸준한 증가세를 이어나가고 있다. 모두가 알다시피, 이러한 온라인 쇼핑 성장세의 Key driver로는 모바일이 손꼽히고 있다. 모바일이 명실공히 First Digital device로 자리잡으면서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쇼핑 채널에 접근할 수 있는 기회가 증가했고, 이에 모바일 시장의 성장이 곧 전체 이커머스의 확대와 크게 다르지 않게 되었음을 누구나 유추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시장 상황이 실제 소비자의 구매 여정에 있어서 어떤 변화를 야기하는지, 또 구체적으로 어떤 채널과 매체가 소비자의 구매 결정에 있어 가장 깊게 관여하는지 등을 실증적으로 파악하고 있는 마케터는 생각보다 많지 않다. 나아가, 모바일의 강세 속에서 아직까지 PC 인터넷 쇼핑몰 및 오프라인 매장의 영향력이 얼마나 유효하며, 또 이들 채널들이 최근 소비자 인식상에서 어떻게 리포지셔닝되고 있는지 등을 포괄적으로 이해하는 작업 또한 결코 녹록치 않다. 이러한 배경하에 DMC미디어는 매년 인터넷 쇼핑 행태 조사를 시행하여 소비자의 행태 변화를 추적하고 있으며, 그 안에서 일어나는 소비자의 잠재적 니즈와 특징에 대해 분석하고 있다. 이에 본고에서는 인터넷 쇼핑 U&A 일반에서부터 구매 단계별 접점 채널 및 각 채널/매체별 영향력, 주요 쇼핑몰 업태/사이트별 경쟁력과 개선 영역에 이르기까지 우리나라 인터넷 쇼핑 행태 전반을 폭넓게 다루고 있다. 또한 최근 관심을 끌고 있는 새벽(샛별) 배송 등의 신속 배송 서비스, 단순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넘어 리테일 채널로 진화하는 인스타그램 등 최신 마케팅 이슈 및 온라인 광고 트렌드에 대한 소비자 여론도 가감 없이 전달하고자 노력했다. 이에 본고가 유통업계 관계자 및 마케터가 느끼는 소비자 데이터에 대한 전반적인 갈증을 해소하고, 나아가 새로운 마케팅 &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시도함에 있어 시장의 성숙도를 조망할 수 있는 기초자료로써 모쪼록 보탬이 되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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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
2019/0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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