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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et > 업종별 분석

[PRO] 소비자의 구매 행동 및 유형에 따른 마케팅 전략 가이드

인터넷의 발달과 함께 소비자는 그 어느 때보다 풍부한 양질의 정보를 보유하고 있다. 소비자는 인터넷이라는 지식 허브를 통해 제품의 모든 궁금증을 해결함은 물론, 재고 확인, 이용 후기 검색, 시연 동영상 시청, 배너 광고 클릭 등 다양한 경로를 기반으로 제품에 대한 간접 경험이 가능해졌다. 즉, 매장에 방문하기 전부터 소비자는 이미 방대한 수준의 제품 지식을 갖추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디지털 환경의 변화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매장의 경계를 점차 모호하게 만드는 결과를 가져왔다. 오늘날 소비자의 약 94%는 매장을 방문하기 전 온라인을 통해 사전 검색을 진행하며, 온라인 웹사이트에 재고가 없는 경우, 소비자 10명 중 8명은 해당 브랜드의 오프라인 매장 또한 덜 방문하는 경향이 있다. 즉, 소비자는 더 이상 온라인과 오프라인 매장을 별도의 채널로 구분 짓지 않으며, 오히려 온라인 경험을 오프라인과 동일시하는 경우가 늘고 있는 것이다. 이에 따라, 다수의 리테일 기업은 온·오프라인에 걸쳐 이용자에게 일관된 경험을 제공하는 이커머스 전략에 주목하고 있다. 테크놀러지의 발전에 힘입어 이커머스 마케팅 전략은 더욱 진화할 것으로 기대되며, 한층 복잡해진 소비자의 구매 행동을 충족하기 위해 그 필요성 또한 높아질 것으로 판단된다. 온라인 쇼핑은 모바일을 통한 간편 쇼핑부터, 인공지능을 접목한 음성 주문, 드론 배송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해왔다. 그러나, 다수의 소비자는 온라인 쇼핑의 편의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오프라인 매장에서 제공하는 ‘실질적인 제품 경험’을 신뢰하는 것으로 보인다. 다양한 구매 채널이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이처럼 많은 소비자가 매장에서 제품을 보고, 느끼고, 체험하길 원하는 것은 그만큼 소비자가 원하는 쇼핑 여정과 기대 수준이 고도화되었음을 뜻한다. 따라서, 리테일러와 브랜드는 온〮오프라인에 구애받지 않는 준비된 쇼핑 환경을 구축해야 하며, 제품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설득력 있는 구매 경험을 선사할 수 있어야 한다. 이에 본고에서는 온라인 사이트와 오프라인 매장에서의 인터랙션 개선 방안에 대해 알아보고, 소비자의 구매 행동, 견해 및 쇼퍼의 유형을 살펴봄으로써, 이커머스 및 리테일 마케터가 고려할 수 있는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에 대해 생각해보고자 한다. ──────────────────────────────────────────────────────────── ※ 본 보고서는 'DMC리포트 PRO'에서 서비스되는 자료로 유료결제 회원만 열람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DMC리포트의 프리미엄 브랜드 'DMC리포트 PRO'를 경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 [DMC리포트 PRO]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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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
2017/09/26
Market > 마켓 스터디

2017 소셜 미디어 시장의 현황 및 전망

네이티브 모바일 앱, 인스턴트 메신저, 이메일 등 트래킹이 어려운 퍼스널 플랫폼을 통한 콘텐츠 공유가 증가함에 따라, 소셜 미디어 시장 수면 아래에 있는 ‘다크 소셜(Dark Social)’에 대한 이슈가 떠오르고 있다. 브랜드가 오픈 플랫폼에 콘텐츠를 배포하더라도 이용자가 이를 다크 소셜 플랫폼을 통해 공유하게 되면, 일반적인 웹 분석 방식으로는 직접적으로 공유된 트래픽(Direct Traffic)을 트래킹하는 데 어려움이 따른다. 그러나, 이러한 다크 소셜 트래픽이 소셜 미디어 시장에 반드시 부정적이라고 볼 수는 없다. 다크 소셜을 통해 공유되는 콘텐츠 및 링크는 입소문으로 전해지는 ‘구전(Word-of-Mouth)’ 정보를 전달하며, 이를 통해 소비자를 빠르게 전환시킨다. 해당 데이터는 비즈니스에 중요한 마케팅 기회로 다가오고 있다. 일례로, 글로벌 스포츠 브랜드 아디다스는 모바일 메신저 왓츠앱을 통해 소규모 그룹 ‘스콰드(Squad)’를 형성하여, 퍼스널한 프로모션을 진행했으며, 한 발자국 더 가까이에서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의견을 확인하고 다크 소셜 시스템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혔다. 효과적인 소셜 미디어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해서는 아디다스 사례처럼, 원론적인 이해를 넘어서 실제적인 체험을 통한 해당 시장의 견해를 확대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에 본고에서는 소셜 미디어 시장 현황 및 트렌드를 심도 있게 살펴봄으로써, 소셜 미디어 마케팅을 기획하는 현업 마케터에게 해당 시장에 대한 실제적인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다각화된 소셜 미디어 채널에서 더욱 영향력 있는 브랜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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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
2017/09/25
Market > 광고집행금액 및 트래픽

2017년 8월 광고 집행 금액 및 트래픽 리포트

2017년 8월 온라인 및 모바일 광고집행 금액 및 트래픽에 관한 보고서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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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
2017/09/25
D-today > 국내동향
모바일 RPG 전성시대, 계속 이어나갈 주자는?'>

모바일 RPG 전성시대, 계속 이어나갈 주자는?

'RPG(역할수행게임), 모바일 전성시대 시작' 국내 모바일게임 시장에서 '리니지M'과 '리니지2 레볼루션', 'AxE'(액스) 등 'MMORPG 3대 천왕'의 혈투가 열흘째 이어지고 있다고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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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 2017/09/25
Market > 업종별 분석

2017년 8월 국내 및 해외 집행 사례 리포트

본 보고서는 2017년 8월 국내 및 해외 광고 진행사례 리포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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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
2017/09/18
Media > 신규매체 및 광고상품

2017년 8월 신상품 및 신규 매체 리포트

본 보고서는 2017년 8월 온라인 및 모바일의 신상품 및 신규 매체를 다룬 보고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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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
2017/09/18
Media > 이슈&트랜드

2017년 8월 디지털 미디어 이슈 리포트

본 보고서는 2017년 8월 주요 포털 이슈 및 디지털 미디어 이슈를 조사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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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
2017/09/18
Infographic > 시장전반

효과적인 아웃스트림 고아고 캠페인 집행을 위한 통합 가이드 제시!

본 인포그래픽은 '아웃스트림 동영상 광고의 개념 및 효과 분석' 보고서를 정리한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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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
2017/09/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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